백조의 호수
- 1876년 차이코프스키가 작곡한 4막의 발레 모음곡입니다.
고대 게르만의 전설을 소재로 한 것으로, 고전 발레의 최고 걸작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백조의 호수는 1877년 모스크바에서 처음으로 상영하였습니다.
<사진 : 유니버설 발레단 - 백조의 호수>
원래 이 백조 이야기는 러시아에 널리 알려진 전설을 재 구성한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선녀와 나뭇꾼 이야기와 흡사한 이 전설의 내용은, 여인으로 변해 호수에서 목욕하는 백조의 옷을 한 사냥꾼이 감춰 결혼했으나 몇년후 백조는 옷을 찾아 날아갔다는 것. 요정이나 천사와 같은 환상적 존재를 창조하려는 발레의 목표와 예술가들이 굼꾸던 숙명적 여성의 마력이 결합해 탄생한 것이 바로 발레 '백조의 호수'입니다. 1875년 차이코프스키는 친구인 작곡가 림스키 코르사코프에게 보낸 편지에서 볼쇼이 국장의 베게체르에게 신작 발레 작곡을 의뢰 받았는데 발레 음악을 해보고 싶었기 때문에 승낙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사진 : 유니버설 발레단 - 백조의 호수>
이 발레의 주제를 누가 제안했느냐에 대해 여러가지의 의견이 있지만 차이코프스키 자신이 발레의 제재를 내놓았다는 것이 지배적입니다. 그가 이 작품의 작곡 의뢰를 받기 4년전에 그는 우크라이나 카멘타에 살고있는 동생 알렉산드라의 아기들을 위해 독일 작가 무제우스의 동화를 바탕으로 백조의 호수를 작곡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잘 아는 듯 하지만 막상 자세하게 이야기 해 달라고하면 쉽사리 얘기해주지 못하는 '백조의 호수' 줄거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 유니버설 발레단 - 백조의 호수>
[제 1 막]
지그프리드 왕자는 교사, 친구, 신민과 함께 그의 생일을 축하한다. 여흥은 왕자의 자유로운 생활을 걱정하는 지그프리드의 어머니인 여왕에 의해 곧 방해받고 만다. 여왕은 다음 저녁에 열리는 왕실 무도회에서 신부를 정해야 한다고 당부하지만, 왕자는 사랑을 위해 결혼 할 수 없다는 것에 화가 난다. 왕자의 친구인 벤노와 교사는 왕자의 기분을 풀어 주려한다. 저녁이 드리워질 무렵 벤노는 백조 무리가 머리위로 지나가는 것을 보고 사냥을 가자고 제안을 한다. 왕자와 친구들은 석궁을 들고 백조를 쫓기위해 떠난다.
<사진 : 유니버설 발레단 - 백조의 호수>
[제 2막]
지그프리드 왕자는 친구들과 떨어진다. 왕자가 호수 옆 빈터에 다다랐을 때 백조 무리가 근처에 앉는다. 왕자는 백조를 향해 석궁을 겨누지만 백조 무리 중 한마리가 아름다운 아가씨 오데트로 변신하는 것을 보자 얼어붙고 만다. 오데트는 처음에 지그프리드에게 겁을 먹지만, 왕자가 그녀를 해치지 않겠다고 약속하자 자신이 백조의 여왕 오데트라고 말한다. 오데트와 다른 백조들은 부엉이 같이 생긴 사악한 마법사 노트바르트의 저주의 희생자였다. 낮 동안 그들은 백조로 변하고, 밤에만 오데트의 어머니의 눈물로 만들어진 마법의 호수 옆에서 인간의 형상으로 돌아온다.
<사진 : 유니버설 발레단 - 백조의 호수>
저주는 오직 사랑을 하지 않았던 사람이 오데트를 영원히 사랑할 것을 맹세했을 때만 깨질 수 있다. 로트바르트가 갑자기 나타나자 왕자는 그를 죽이겠다고 하지만 로트바르트는 저주가 깨지기전에 죽으면 저주는 되돌릴 수 없다고 호소한다. 로트바르트가 사라지자 백조들이 빈터를 매운다. 지그프리드는 석궁을 부수고 오데트의 신뢰를 얻기 시작한다. 그러나 아침이 되었을 때 사악한 저주는 오데트와 그녀의 시종들을 호수로 끌고가고, 그녀들은 다시 백조가 된다.
<사진 : 유니버설 발레단 - 백조의 호수>
[제 3막]
무도회를 위해 왕궁에 손님들이 도착한다. 여왕이 왕자가 신부를 선택하길 바라는 여섯명의 공주가 왕자에게 소개된다. 그때 로트바르트가 인간으로 변장하고 오데트와 똑같이 변신한 딸 오딜과 함께 나타난다. 공주들은 왕자의 관심을 끌기위해 춤을 추지만 오딜을 오데트로 착한 지그프리드 왕자는 오직 오딜만 바라보고 오딜하고만 춤을 춘다.
<사진 : 유니버설 발레단 - 백조의 호수>
오데트는 환영으로 나타나 지그프리드에게 속고 있음을 경고하려고 한다. 그러나 지그프리드는 그만 오딜을 아내로 삼겠다고 맹세하고 만다. 지그바르트는 지그프리드에게 오데트의 환영을 보여주고 왕자는 실수를 깨닫는다. 지그프리드는 호수로 급히 돌아간다.
<사진 : 유니버설 발레단 - 백조의 호수>
[제 4막]
오데트는 지그프리드의 배신에 깊은 충격을 받는다. 백조들은 그녀를 안심시키려 하지만 오데트는 죽음을 결심한다. 지그프리드 왕자는 호수로 돌아와 오데트를 찾는다. 왕자는 오데트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오데트는 그를 용서한다.
<사진 : 유니버설 발레단 - 백조의 호수>
로트바르트가 나타나 지그프리드는 오딜과 결혼하겠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며, 오데트는 영원히 백조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왕자는 차라리 오데트옆에서 죽는 것을 택하고 둘은 호수로 뛰어든다. 이로 인해 로트바르트의 저주는 깨지고, 로트바르트는 힘을 잃고 죽는다. 백조 아가씨들은 지그프리와 오데트가 사랑으로 사랑으로 하나가 되어 함께 천국으로 올라가는 모습을 본다.
#발레, #백조의호수, #유니버설발레단, #황혜민수석무용수, #하루데이지
[참고자료]
유니버설발레단 홈페이지
위키나무 일부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