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오 프라다
프라다는 1913년, 창립자 마리오 프라다가 이탈리아 밀라노에 세운 가죽제품 판매 상점에서 출발했다. 1978년 가업을 이어받은 그의 손녀 이무치아 프라다는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하락세이던 브랜드를 명품브랜드로 성장시켰고, 배우자 파트리치오 베르텔리와 함께 오늘날의 프라다 그룹을 이끌고 있다.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난 마리오 프라다는 상류사회의 화려한 생활을 누리며 자랐다. 이러한 환경적 영향으로 상류층 패션에 대한 안목이 탁월했던 그는 1913년, 이탈리아 밀라노 갤러리아 비토리오 엠마누엘레 ll(Galleria Vittorio Emanuele ll)아케이드에 럭셔리 가죽제품 브랜드 '프라텔리 프라다(Frafelli Prada)'를 론칭했다.
초창기 프라다는 가죽가방이나 액세서리 등을 판매 했었다. 그리고 바다코끼리 가죽, 악어가죽 등 진귀한 재료를 들여와 가방을 만들었다. 이러한 프라다의 고급 제품은 이탈리아 왕가와 기족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1919년에는 이탈리아 왕실에 가방을 납품하는 공식 업체로 지정되면서 사보이 왕실(Royal House of Savoy)의 문장과 매듭을 프라다 로고에 넣기 시작했다.
왕실의 브랜드로 명성을 얻으며 꾸준히 성장하던 프라다는 1,2차 세계대전과 경제 대공황을 겪으며 내리막길을 걸었다. 1958년, 마리오 프라다의 딸 루이자 프라다(Luisa Prada)가 가업을 이어받아 약 20년 동안 프라다를 이끌었으나 초기의 명성에 비해 침체된 사업을 회복하지 못했다.
1978년, 창업자의 손녀인 미우치아 프라다(Miuccia Prada)가 28세의 나이로 가업을 물려받았다. 정치학을 전공했던 그녀는 패션에 대해 배운적이 없었지만, 어린시절부터 이브생로랑과 같은 럭셔리 브랜드를 즐겨 입을 정도로 패션감각이 남달랐다. 그녀는 이러한 재능과 자신만의 독창적인 시각으로 프라다를 발전시켜 나갔다.
1978년, 미우치아는 현 프라다의 CEO 파트리치오 베르텔리를 처음 만났다. 당시 프라다는 모조품을 판매하던 베르텔리는 이를 항의하던 미우치아에게 오히려 프라다 제품 영역을 확장해야 한다고 설득했다. 글의 사업수완을 본 미우치아는 이듬해 그에게 제뭄 단독 생산권을 주었다. 비지니스 파트너였던 두사람은 1987년, 결혼식을 올렸고 프라다의 부부경영체제가 시작되었다.
프라다의 나일론소재 가방 중 백팩
1979년, 프라다는 첫번재 여성화 컬렉션을 선보였다. 1983년, 밀라노에 전통과 현대적 요소가 공존하는 새로운 매장을 열었고, 훗날 프라다 매장의 상징이 되는 페일그린 색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같은 해에 미우치아는 낙하산 또는 텐트의 소재로 사용되던 나일론 원단을 활용해 가방을 출시, 전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나일론 가방의 대성공으로 위기의 프라다를 구한 미우치아는 1986년부터 뉴요그, 마드리드를 시작으로 런던 파리, 도쿄등에 차례로 프라다 매장을 오픈했다. 1988년에는 프라다 최초의 여성복 컬렉션이 밀라노 본사에서 열렸다. 원색의 원단, 길게 늘어뜨린 허리선, 폭이 좁은 벨트등 컬렉션에서 선보인 우아한 스타일은 프라다의 상징이 되었다.
미우미우
이무치아 프라다는 꾸준한 브랜드 성장에 힘입어 1993년, 자신의 애칭 미우(Miu)를 이용해 새로운 브랜드'미우미우(MiuMiu)'를 런칭했다. 트렌드에 예민한 젊은 여성층을 타겟으로 삼고 기성복, 가방, 신발, 액세서리 라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외에도 1997년에는 프라다 스포츠 라인을 발표, 2000년에는 프라다 아이웨어 출시, 2001년에는 슈즈브랜드 카슈매장 론칭하는 등 거침없는 제품군에 도전하였다.
하지만 2001 경기가 침체되자 프라다는 판매실적 부진으로 다시한번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고, 이를 극목하기 위해 사업확장은 잠시 미루고, 그동안 인수했던 소속 브랜드들을 매각했다. LVMH(루이비통 모에 헤네시 그룹)에 펜디, 2006년에는 질샌더와 헬무드 랭을 처분하며 위기를 벗어났다.
2006년,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의 흥행과 함께 전성기를 맞이하며 명성을 회복한 프라다는 2014년 프라다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주는 전시회 및 프로젝트를 통해 건재함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는 70개국에 600여개의 매장이 있다.
" 미우치아 프라다 "
내가 뭘 좋아하는지 아는 것과 내가 좋아하는 것을 만드는 것은 매우 쉽다!
나는 일명 '좋은 취향'을 가지고 있지만 이것은 매우 지루하다.
그래서 나는 기본적으로 나쁘고 틀린것을 가지고 작업해야한다.
자료 출처
프라다 공식홈페이지 및 프라다그룹 홈페이지
도서-최고의 명품, 최고의 디자이너
이미지 - 프라다 홈페이지, 네이버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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